K카 중고차 후기 엔카 비교 장단점, 네고 팁!

중고차를 구입하기로 마음먹었다면 대표적인 중고차 플랫폼인 K카와 엔카 중에서 고민이 될 겁니다. 저는 둘 다 이용해 보았는데요. 제가 직접 경험하고 느낀 K카 중고차 후기와 엔카 비교 장단점과 네고 팁까지 모두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K카 중고차 엔카 비교 장단점

K카 중고차와 엔카의 차이점부터 알려드리자면, K카는 회사가 직영으로 차량을 매입 한 후 차량 점검을 마치고, 각 지점에서 판매하는 방식이고요. 엔카는 딜러들이 차량을 매입하고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차량 물량은 확실히 엔카가 많고 다양합니다. 엔카 역시 차량 성능 기록표 등 차량 상태가 올라와 있지만, 딜러 개인을 믿고 사야 하므로 중고차를 잘 볼 줄 모른다면 리스크가 큽니다. 그리고 환불도 쉽지 않고요.


가격은 같은 연식과 키로 수라면 엔카가 좀 더 저렴한데, 실제로 구입할 때는 엔카든 K카든 금액이 더 붙습니다. 그래서 가격보단 엔카가 차량 종류 면에선 K카보다 훨씬 많기 때문에 그게 메리트고요.
반면 K카 중고차는 확정 금액이고, 홈 서비스로 구입하면 3일 타보고 살지 말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 경험상 말하자면, 똑같은 차라는 건 없는 것 같아요. 차량 상태가 아무리 같은 옵션과 키로 수, 연식이라 해도 다를 수밖에 없으니 가격에 너무 비중을 둘 필요는 없는 것 같아요.
중고차 잘못사면 진짜 사람이 예민해지거든요.


K카 중고차 후기

저는 엔카에서 중고차를 구입했다가 침수 차량을 구입해서 반품하고, K카에서 다시 차를 샀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딜러도 침수 차를 인정해서 큰 무리 없이 해결 했지만, 자칫 뻔뻔한 딜러를 만나면 환불이 쉽지 않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후에 K카에서 살 때는 여러 직영점을 직접 다니며 차량 점검을 꼼꼼히 했고, 마음에 드는 차량을 찾았습니다.
하지만 영업점에서 바로 구입 하지 않고, 같은 차량을 홈서비스로 구입했어요.
그 이유는 3일 동안 타보고 결정할 수 있기 때문이었는데요. 바로 영업점에서 구입하면 3일 테스트 기간이 없습니다.

저는 일시불로 구입했고, 차량 등록비는 K카에서도 얼마 나올지 몰라 여유롭게 받는 편인데, 추후 금액이 남으면 환불해 주더라고요.


K카 중고차 후기 홈서비스와 환불

방법은 간단합니다. K카 홈페이지나 앱을 다운로드 받고 차량 검색을 한 다음, 구입하면 되는데요. 가격과 할부를 알 수 있습니다.
엔카 역시 총금액을 확인할 수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그 금액에서 추가 돼요.

그리고 어느 직영점에 그 차가 있는지 알 수 있는데, 가깝다면 직접 방문해서 차량을 보고, 구입은 홈서비스로 해도 되고요.
단, 홈서비스를 이용하면 탁송료는 부담해야 하고, 다음날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3일 시승 후 반납 하고 싶다면, 해당 직영점이 아닌 자신이 거주하는 것과 가장 가까운 직영점에 반납할 수 있고요.
환불은 인수일 포함 3일째 되는 날 오후 다섯 시까지 환불 신청이 가능합니다.


K카 워런티란?

K카에서 구입하실 때 K카 워런티라는 보험 선택이 가능합니다.

K카 중고차 워런티 책자가 펼쳐있다.


구입 기간 또는 킬로수를 기준으로 차량에 문제 있을 때 보장받을 수 있는 건데요.
불편한 점은 K카 협력 정비 업체로 가야 하므로 아무 정비소에 갈 수 없다는 것은 불편하지만, 전국에 많이 있고, 소모품이 아닌 차량 자체 문제는 보험으로 어느 정도 커버 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KW12에 가입했고요.


K카 네고 방법

K카는 정가제이기 때문에 정식으로 네고할 수 있는 방법은 없지만, 무료 탁송을 받을 수 있는 타임딜 제도가 있고 담당자 재량이 가능한 부분이기 때문에 구입 전에 그 부분을 해 줄 수 있는지 물어보세요.
근데 타임딜은 1번만 가능하기 때문에 이미 했다면 담당자도 네고 해줄 순 없지만요.


K카 가격, 할부, 결제

K카 결제는 현금, 카드, 할부할 수 있어요. 단, 신용 카드는 삼성카드만 가능하고요.
총금액에 포함되는 것은 차량 가격, 이전 등록비, 관리 비용, 등록 대행 수수료, 탁송비이고, 당연히 일시불이 저렴합니다.


마무리하면서 팁!

이상 K카 중고차 후기, 엔카 비교 차이점을 정리해 드렸습니다. 만약 처음 차량을 구입한다면, 저는 K카 구입을 추천해 드립니다.
왜냐면 차를 볼 줄 잘 모르기 때문이고, 막상 가서 차량 외관, 내관, 엔진 소리를 듣는 정도로는 판단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차량 성능 진단표는 기본 검사 정도라서 너무 의존하진 마시고요. 그리고 사고 차도 현금 내고 정비받으면 자잘한 사고는 알기도 힘듭니다.
그래서 저는 3일 타볼 수 있는 홈서비스와 K카 워런티 가입을 추천합니다.
단, 원하는 차량이 엔카에 있다면 차를 잘 보는 친구와 같이 가시던지 엔카 보증 차량으로 구입하면 리스크를 줄일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