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차 실업급여부터는 실업 인정을 받으려면 구직 활동 2회가 필수지만, 구직 활동 대체로 직업 심리 검사를 해도 됩니다. 이 글에서 제가 5차 실업급여 직업 심리 검사와 사람인 구직활동으로 실업 인정 받은 방법 공유 할게요. 따라오세요!
5차 실업급여 직업 심리 검사
먼저, 직업 심리 검사받는 방법과 사람인 구직 활동 방법을 알려드리고, 이후 고용 24에 자료 제출하고 실업 인정 받는 것까지 알려 드릴게요. 구직 활동은 꼭 사람인에서 해야 하는 건 아니에요.
하지만 워크넷에서 구직 활동을 하면 모두 모니터링 대상 이기 때문에 의미 없는 구직 활동의 경우, 심사를 받을 수도 있어요.
실업급여를 주는 이유는 적극적인 구직 활동이 필수이기 때문에 모니터링에 걸리면 골치 아픈 일이 생기죠.
그래서 구직활동 팁이라면 사람인이나 잡코리아에서 하는 걸 추천해요.
1. 직업 심리 검사 방법
직업 심리 검사 횟수는 1번 뿐이에요. 검사는 워크넷에서 하면 돼요. 아래에 링크 참고 하시고요.
직업 심리 검사 사이트로 가서 스크롤을 내리면, 아래에 성인 심리검사 바로 가기 버튼을 눌러 주세요.
그러면 여러 가지 검사가 나오는데 그중에서 직업선호도검사 S 형 (검사 시간 25분) 또는 직업선호도검사 L 형(검사 시간 60분)중에서 하면 됩니다. 저는 빨리 검사를 하려고 S형을 했어요. 자신이 빠르게 체크해나가면 되기 때문에 25 분도 안 걸렸어요.
하지만 자신의 적성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시간은 길지만 L형이 좋습니다.
모바일과 PC 둘 다 사용이 가능한데 PC는 프로그램을 설치 해야 되더라구요. 저는 MacBook인데 설치가 잘 안 돼서 그냥 모바일로 했어요. 검사가 끝나면 검사 결과 파일을 저장 하세요! 그걸 제출해야 하니까요.
2. 사람인 구직활동 방법 주의사항
사람인 사이트로 가서 회원 가입을 하면, 이력서를 등록하는 팝업창이 뜰 거예요.
거기에 자신의 이력서를 작성 하면 되고 앞으로는 그 이력서를 지원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중요한 게 워크넷에 등록된 희망 직종, 이력서와 동일 해야 해요. 물론 지원 하는 업체도 그것과 맞아야 허위 구직활동을 하지 않는다고 인정을 받을 수 있고요.
주의할 점이 이력서 등록 후에 지원을 하면 되는데 지원업체의 전화번호가 있는지 꼭 확인 하세요.
저는 아무 생각 없이 지원 했는데 나중에 실업 인증서 작성 할 때 보니까 반드시 업체 전화번호를 적어야만 하더라구요. 구글링으로 찾아내느라 고생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저 같은 문제의 봉착 한 사람들도 커뮤니티에 글이 많더라구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 ‘구직활동 확인서’를 다운 받으세요!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실업 인정 신청서 제출 하는 방법도 알려 드릴게요.
실업 인정 신청서 작성 방법
1~4차까지 했던 것처럼 고용24 로그인하고,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을 눌러 진행 하면 됩니다.
이제 직업 심리 검사와 구직활동 1회를 첨부파일에 등록해야 해요.
먼저 구직활동은 제가 첨부한 사진처럼 빨간 동그라미가 있는 건 필수 항목이니 작성하시고요.
직업 심리 검사는 ‘구직 활동 외 활동 사항’이 있냐는 항목에서 (있음)으로 하고, 과정에는 ‘직업심리검사’ 그리고 ‘검사 날짜 선택’ 하고 워크넷 직업선호도검사(S)형 개정이라고 적어주세요.
물론 L형 검사를 했다면 그걸 적어주시고요.
그리고 첨부 파일에는 다운 받아 둔 ‘직업심리검사 결과’와 ‘구직활동 확인서’를 첨부합니다. 반드시 임시 저장 하고 제출하세요!
주의사항!
사실 실업급여의 취지는 내가 열심히 취업 활동을 함에도 불구하고, 취업이 안 되고 있으니 돈을 받는 겁니다.
내가 고용보험을 냈기 때문에 당연히 받는 게 아니에요. 그래서 취업활동에 대한 것들은 스크랩을 하거나 다운받아서 최대한 실업 인정 신청서에 첨부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실업인정일 당일에는 취업활동으로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무조건 그 전날 00시 이전에 구직활동 하는 거 잊지 마세요!
이상 5차 실업급여 직업 심리 검사 방법과 사람인 구직활동 방법 및 실업인정 신청서 작성까지 모두 알려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