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년 차 라식 후기 장단점 부작용

나는 거의 라식 1세대다. 17년 전이니, 당시엔 라식 가격이 꽤 고가였다. 나는 여전히 양쪽 시력 1.0을 유지하고 있고 물론 부작용도 생겼다. 라식 후기, 장단점, 부작용을 다뤄볼 테니 라식이나 라섹을 고민 중이라면 내 글이 도움 되길, 바란다.


17년 차 라식 후기

위에 말했듯 라식과 라섹 수술이 도입되고 몇 년 안 돼서 나는 라식을 받았다. 요즘은 기술이 발달해 수술 전 위험성을 줄이기 위한 사전 검사 항목이 많지만, 당시엔 각막 두께만 검사했고 결론적으로 약간의 부작용은 있지만 만족한다. 재작년까지 수술 후 나왔던 시력 1.2가 계속 유지됐었으니 말이다. 이젠 나이 때문인지 스마트폰을 때문인지, 눈이 좀 침침하지만, 양쪽 시력은 1.0이다.

라식 부작용

아마 내가 라식 부작용이 없는지 궁금할 거다. 물론 있다. 라식 후 시력과는 상관없이 안구 건조증과 어두운 곳에서 빛 번짐도 생겼다. 그래서 병원 처방 인공 눈물을 꽤 오랜 세월 사용했었는데 지금은 정말 좋아졌다. 안구 건조증은 관리하면 된다. 그리고 라식 부작용은 애매한 점이 있다. 성격에 따라 민감도가 다르니까 말이다. 정확한 수치가 없기 때문에 같은 크기에도 괴로움에는 개인차가 있다. 내 친구는 나와 같은 의사에게 라식을 받았지만, 후회한다. 의사와 병원을 잘 따지는 것은 기본이지만 그것이 성공적 수술을 보장하는 건 아니다. 우리 눈은 다 다르니까 말이다. 객관적으로 생각해서 성격이 예민하다면 라식, 라섹 둘 다 권하고 싶지 않다. 약간의 라식 부작용은 있을 확률이 높으니 말이다.


라식 장단점

당시 라식보다 라섹이 후유증이 덜하다는 이야기가 있었지만, 직장인이라 회복 기간이 짧은 라식을 선택했었다. 물론 가보지 않은 길이라 라섹을 했다면 부작용이 없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매일 안경 쓰고 렌즈를 착용하던 불편함을 떠올리면 내게 이 정도 라식 후유증은 기꺼이 받아들인다. 게다가 17년 동안 안경을 벗고 살았으니 만족할 만하다.

눈 검사 중인 사람
출처 : Unsplash의Brands&People


모든 수술에는 리스크가 존재한다. 그걸 감안하고 결정해야 한다. 라식 장점은 렌즈나 안경 없는 삶에서 비롯되는 편리함이다. 흔한 라식 단점은 안구 건조증, 어두운 곳에서 빛 번짐인데 심하면 두통, 초점이 안 맞기도 하다. 안타깝게도 복불복이다.


사람마다 몸의 개인차와 성격의 개인차가 있으니 감안해서 선택하란 거다. 그리고 리스크를 줄이는 최선의 방법은 인터넷에서 찾지 말고, 개인차가 큰 만큼 병원 두 군데 이상 방문해서 자신의 눈이 어떤지와 어떤 시술이 적합할지 발품을 팔라는 거다. 솔직히 라식 후기라는 건, 개개인의 경험일 뿐이다. 하지만 라식 선택의 기준에서 참고는 될거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안구건조증 자가 치료 방법 추천! 원인 자가 진단 인공 눈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