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과 의사들의 수영 후 피부 관리 모발 관리법

수영장은 여러 사람이 사용하기 때문에 소독제로 염소를 사용하는데요. 수영이 몸에 좋긴 하지만 피부 트러블이나 노화까지 피부에 안 좋은 건 사실입니다. 그래서 관리가 중요한데요. 이 글을 통해서 올바른 수영 후 피부, 모발 관리 방법을 알 게 될 것입니다.


피부를 위한 수영 방법

피부에는 물이 깨끗하더라도 물에 있는 자체가 급격한 습도 변화를 야기하기 때문에 자극이 되어 좋지 않습니다. 습도 변화를 덜 주는 수영 방법은 피부가 젖고 마르고를 반복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러려면 수영을 하다가 잠시 쉴 때 피부가 마르기 전에 다시 물속으로 들어가는 것입니다.


수영 후 절대 하면 안 되는 것들

먼저 이 글은 피부과 의사들의 공통 의견만 정리한 것이라서 신뢰하셔도 좋습니다.

원리를 생각하면 쉽습니다. 수영장의 염소나 락스 물은 우리 피부를 자극하고 부풀어 약하게 만듭니다. 그래서 추가적인 자극을 안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피부를 자극하게 되면 피부염뿐 아니라 건조해져 노화가 오게 됩니다.

  1. 뜨거운 물로 씻는 것
  2. 때를 밀거나 각질 제거를 하는 것
  3. 센 수압으로 샤워하며 피부에 마찰을 주는 것
  4. 사우나를 하는 것
  5. 때 수건으로 피부를 미는 것


수영 후 씻는 방법과 피부 관리법

수영 후에는 얼굴, 몸뿐만 아니라 머리까지 깨끗이 씻음으로써 피부 염소 제거를 하고, 바닥에 서식할 수 있는 무좀이나 사마귀 균을 없애야 하기 때문입니다. 피부에 자극을 덜 주면서 깨끗이 씻는 방법은 아래 방법을 기억하세요!

  1. 알카리성 비누는 피부를 더 자극하고 건조하게 만들기 때문에 PH 4.5~5.5인 약산성 클렌징 폼을 사용합니다.
  2. 샤워는 짧게 합니다. 시간이 길수록 피부에 자극이 되고 건조해집니다.
  3. 씻고 나서 얼굴과 온몸에 로션이나 크림을 발라 충분히 보습합니다.
  4. 수영 후엔 목이 마르지 않더라도 물로 수분 섭취를 해 줍니다.

평소 씻지 않는 귀 뒷면까지 꼼꼼히 씻어줍니다. 샤워장에 스킨, 로션은 갖고 입장한 후 수영이 끝나고 씻자마자 수분이 날아가기 전에 바로 발라주면 보습 면에서 좋습니다.


수영 후 샴푸와 모발 관리법

수영은 머리카락을 건조하게 만들 뿐만 아니라 탈모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수영 후 깨끗이 샴푸를 해야 하는데 모발도 피부처럼 자극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지근한 물로 샴푸하고 모발은 젖은 상태에서 가장 약하기 때문에 젖은 상태에서 빗질이나 뜨거운 드라이를 하면 안 됩니다. 두피만 비듬이 생기지 않게 찬 바람으로 말려줍니다. 모발 보호 측면에서는 실리콘 수모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들

수영, 물놀이 코에 물 들어갔을 때

올바른 수경 착용법과 순서

수경 관리법과 안티포그액 만들기

귀에 물들어갔을 때 물 빼는 법


수영으로 인한 피부 자극은 어쩔 수 없는 부분이지만 약간의 노력만 하면 건강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예민성 피부거나 아토피가 있다면 염소를 사용하지 않는 해수풀장을 다니는 것을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