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다이빙 핀 종류 리더핀 가격 사이즈 유의할 점

프리다이빙 입문자 입장에서 장비를 구매할 때 가장 고민되는 것이 프리다이빙 핀일 것이다. 종류도 많고 사이즈도 애매하기 때문이다. 입문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리더핀 기준으로 롱핀 종류와 사이즈 선택 방법 유의할 점을 적어 봅니다.


프리다이빙 핀 종류 사이즈 선택

프리다이빙 핀을 보통 롱핀이라고 부르는데요. 프리다이빙 롱핀을 구입 하기로 결심 했다면 먼저 롱핀 소재와 풋포켓 종류를 골라야 한다. 프리다이빙 입문자에게 추천하고 싶은 브랜드는 리더핀인데 가격 대비 내구성도 좋고 가격도 합리적이고 예쁘기 때문이다.

1. 블레이드 선택하기

첫번째로 블레이드 종류를 골라야 한다. 블레이드란 롱핀에서 판 부분을 말하는데 어떤 소재로 만들어 졌느냐에 따라서 유리 섬유, 유리 섬유&카본, 퓨어 카본으로 나뉜다. 그 중 카본 100%인 퓨어 카본이 가장 부드러워 발목에 무리가 안 가기 때문에 자주 다이빙을 하는 경우나 발목이 약한 사람에게 추천이다. 하지만 가격이 제일 비싸고 부러지기가 싶다는 단점이 있다. 유리 섬유는 저렴하고 덜 부드럽지만 튼튼하다.

프리다이빙 핀 리더핀 아이스


그래서 일반적으로는 입문자들이 유리 섬유를 선호하고 가장 인기 모델이 리더핀 아이스다. 유리 섬유&카본 파이버는 이 두 소재가 섞인건데 가장 인기가 없다.

2. 풋포켓 선택하기

풋포켓이란 영어로 Foot Pocket이다. 우리가 발을 넣는 신발 부위를 뜻하며 블레이드를 길게 잡느냐 짧게 잡느냐에 따라서 롱윙(Long Wings)과 포르자(Forza) 풋포켓으로 나뉜다.

프리다이빙 핀 롱윙 풋포켓


예전에는 롱윙을 많이 썼는데 요즘은 발목에 무리가 덜 가는 포르자가 대세다. 다만 포르자는 블레이드를 단단히 잡아 주지 못해서 분리되는 경우가 간혹 있다고 하나 나는 경험한 적은 없다. 그럴 경우 본드로 고정 하기도 한다. 그리고 롱윙 풋포켓은 검정색만 나오기 때문에 하얀색 풋포켓을 신고 싶다면 포르자를 선택해야 한다.

3. 풋포켓 사이즈 고르기

프리다이빙 핀은 주문 제작이라서 일반적으로는 교환 환불이 안 된다. 그래서 특히 풋포켓 사이즈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발에 맞지 않으면 헛돌게 되고 너무 딱 맞으면 혈액 순환이 안 돼서 쥐나기 쉽다. 내가 권장 하는 방식은 사이즈 두 개중에서 고민중 이라면 큰 사이즈를 사고 핀 삭스를 신는 것이 좋다. 참고로 나는 신발 230 ~ 235인데 리더핀 33-34가 딱 맞다.

4. 핀삭스 사이즈 고르기

핀 삭스 장점은 발꿈치가 까지지 않는다는 것과 0.5m부터 다양하게 나오기 때문에 풋포켓이 큰 공간만큼 채우면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딱 맞는 사이즈가 있다면 그걸 구입하면 된다 처음에는 딱 맞더라도 점점 늘어나기 때문에 늘어난 후에는 핀 삭스로 보완하면 된다.


리더핀 가격 유의할 점

리더핀 구입시 유의 사항

리더핀 구입 하는 방법은 리더핀 공식 홈페이지에서 직구 하는 방법과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입한 방법이 있다. 첫 구매라면 무조건 최저가 기준으로 보면 안되고 반드시 블레이드와 풋포켓이 같이 있는 구성인지 확인 해야 한다. 왜냐면 블레이드만 파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그리고 요즘 유행인지 리더핀을 구입 후 인어처럼 반짝이는 필름이나 반투명 재질로 리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추천하지 않는다. 왜냐면 실제 바다에서는 물고기들에게 시각적 자극을 줘서 공격 당할 빌미를 제공 하기 때문이다.

리더핀 가격

블레이드와 풋포켓이 같이 있는 구성으로 쇼핑몰 최저가로 찾아보면 유리 섬유는 160,000원 대, 유리 섬유&카본은 18만 원 대, 퓨어 카본은 22만원 정도면 구입할 수 있다. 리더핀 디자이너 에디션의 경우 유니크하고 예쁘지만 유리 섬유 기준 35만 원 정도며, 퓨어 카본은 50만 원에 가깝다.


프리다이빙 핀 구입 시기

대체로 강습엔 장비 대여 비용이 포함되어 있다. 대신 딱 맞는 사이즈의 핀이 없을 수 있지만 고정 벨트나 핀 삭스로 보완할 수 있다. 자신과 프리다이빙이 잘 맞는지 입문 과정을 하고 난 후에 프리다이빙 핀 구입을 고민해 봐도 늦지 않다. 프리다이빙 핀 종류 사이즈 선택 방법을 알아두시고 잘 선택하시길 바라며 즐거운 프리다이빙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