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 눈물 가격 인상 시기 적용 제품 환자 대상

작년 인공 눈물 가격이 10배 오른다는 소식에 걱정하는 분들이 많았을 텐데요. 결론적으로 현시점에서 인공 눈물 가격 인상 금액과 시행 시기를 알아보고, 가격 인상이 되는 인공 눈물 제품과 대상 환자는 어떻게 되는지 쉽게 정리 해 드리겠습니다.


그동안 인공 눈물은 건강보험 급여 혜택을 받아 의사 처방전을 받아 평균 60개 한 박스에 4,000~6,000원에 구입을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작년 말 인공 눈물 가격 인상 소식이 있었지만, 현재 인공 눈물 가격 그대로이며 인상 시기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오랫동안 논의 되었고 재평가 절차가 마무리되기 전까지는 가격 변동이 없다고 조건부로 말 한 걸 보면 가격 인상은 예정된 것 같습니다.

다만, 모든 인공 눈물 가격이 오르는 것이 아니며, 대상에 따라서 기존과 동일하게 건강 보험 급여 적용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인공 눈물 가격 인상 대상

인공 눈물 가격은 2~3배가 오를 것으로 예상되며, 안구건조증을 가진 모든 대상이 해당하는 건 아니라 외인성 질환자의 경우만 해당한다. 외인성 질환자란 라식이나 라섹 같은 시력 교정술을 받았거나 외상, 콘택트 착용 등으로 인해 안구건조증이 생긴 경우다. 현실적으로 거의 외인성 환자에 해당하지 않을까 싶다. 반대로 선천적 혹은 노화로 인한 내인성 질환 환자는 기존과 동일하게 건강보험 적용 혜택을 받기 때문에 인공 눈물 가격이 오르지 않는다. 쇼그렌 증후군, 피부점막안 증후군, 건성안 증후군이 해당합니다.


인공 눈물 가격 인상 제품

그럼, 모든 인공 눈물 가격이 인상되는 걸까요? 아닙니다. 의사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CMC계열의 인공 눈물은 일반 의약품으로 기존과 동일하게 그냥도 살 수 있고, 처방전이 있으면 저렴하게 살 수도 있습니다. 가격 인상에 해당하는 제품은 의사 처방전이 있어야만 구입할 수 있는 히알루론산나트륨이 들어가 있는 전문의약품에만 해당합니다.

히알루론산나트륨이 들어간 인공 눈물 제품


안구건조증이 심해서 병원에 가면 처방해 주는 대부분 제품이 이에 해당합니다.


요약

이번 가격 인상 이슈는 오남용을 맞겠다는 취지인데, 싸든 비싸든 안구건조증이 없는 사람이 구입할 리 없고, 해당 질환이 생기게 된 요인이 무엇이든 건강 보험료를 내고 혜택을 받는 것이 왜 오남용인지 개인적으로는 납득하기 어렵다. 어쨌든 가격 인상이 예상되는 만큼 미리 처방전을 받아 인공 눈물을 사두려는 환자들은 많은 것 같다. 이상, 인공 눈물 가격 인상 결과와 시기, 가격 인상에 해당하는 대상과 제품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