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편집 초보 맥미니 M4, M4 Pro 용량 메모리 고르기

맥미니 M4는 M4 칩과 M4 Pro 칩 두 가지로 출시 되었는데요. 이 글에서는 영상편집 초보 기준으로 칩 선택과 맥미니 M4 용량, 메모리 옵션은 어떻게 고를지 제 경험 기준으로 설명 드릴테니, 끝까지 읽어보세요.


일단 어떤 칩으로 고르냐부터 이야기해 볼게요. 먼저 맥미니 M4 칩은 기본적인 4K 영상 편집 작업에 충분한 성능입니다.
파이널컷 프로에서 컷 편집이나 색보정을 하는 작업은 M4 기본 사양도 무리 없이 가능해요.
실제로 맥미니 M4 4K 영상 편집 해외 유투버 영상들을 보면, 기본 작업에는 렉이 거의 없어요.

다만, 여러 개의 타임 라인이나 레이어를 쌓으면 느려지겠죠. 이번 맥미니 M4 성능이 기존 맥미니 M3 Pro 성능과 비슷하고, 칩은 더 최신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M4 Pro 칩은 4K 이상의 고해상도 영상 편집, 복잡한 특수 효과, 다중 트랙 레이어 효과 작업에서도 부드럽게 작동합니다. 친구가 직구로 다빈치 디졸브에서 테스트로 6K 영상을 편집 했는데, M4 Pro여야 프록시 없이 작업할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스펙을 보면 이해가 갑니다.


맥미니 M4 칩과 M4 Pro 칩별로 용량과 메모리 구매 가이드를 알려드릴게요.
먼저 M4칩 기본 메모리가 16GB, 용량 256GB인데요. 일반적인 4K 영상 편집이라면 16GB도 충분하고요. 물론 32GB면 복잡한 타임라인 작업이나 멀티 카메라 편집도 쾌적해지죠.
하지만 일반 4k 영상 정도고, 하나만 늘려야 한다면 용량을 늘리세요.
최소 512GB로 하시고, 1TB 추천입니다. 물론 512GB라면 클라우드나 외장 SSD 사용해야죠.


맥미니 M4 Pro 칩이라면 기본 메모리가 24GB, 용량 512GB인데요. 초보는 기본만 해도 4K 영상 편집 문제 없죠.
물론 4k 고해상도 영상과 특수 효과 작업이라면 32GB로 6K~8K, 3D 렌더링이 필요한 영상편집이라면 64GB로 가야죠.

영상편집을 하려고 맥미니 M4 용량과 메모리를 추가해서 구입했다.

하지만, 이 글을 읽는 초보분들에겐 전혀 상관없는 옵션입니다. 제가 말하는 영상편집 초보란 1년 이내를 말하고요. 물론 편집 실력에 따라서 다르긴 하지만요. 개인 유투버들이 많죠.
즉, 어느 칩셋을 택하든 4K 영상 작업이 가능하지만, 작업하는데 렉 안걸리고, 얼마나 쾌적하고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느냐에 따라 옵션을 늘리면 됩니다.


  • 초보 영상편집자
    – M4 칩, 16GB RAM, 512GB SSD (용량만 추가)
    – M4 pro 칩, 24GB, 512GB SSD (기본)
    – 컷 편집과 간단한 색보정, 레이어 작업

  • 중급 영상편집자
    – M4 Pro 칩, 32GB RAM, 1TB SSD (메모리, 용량 추가)
    – 4K 이상의 복잡한 타임라인 작업


사실 영상편집으로 내가 얼마큼 영상 레이어를 쌓고, 효과를 넣을지는 아무도 모르기 때문에 최소 사양보다는 좀 더 넉넉한 옵션으로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맥미니 한번 사면 정말 오래 쓰잖아요. 하지만 예산이 부족하거나 아직 수입이 없다면 외장 SSD나 클라우드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죠.
맥미니 M4는 선더볼트4, 맥미니 M4 Pro는 선더볼트5를 지원하기 때문에 불편함이 별로 없을테니까요.

맥미니 옵션 추가 가격 비교해보실 분들은 아래 최저가 링크 참고하시고요. 투자 비용보다는 그 이상 효율을 뽑아낼 생각으로 접근하시길 바래요.


▶︎ 비슷한 주제 다른 글
맥북 클램쉘 모드 사용하기 (전원선 없을 때, 있을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