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나코인 업비트 상장 후 시세를 알아보고, 업비트 이외의 상장 거래소를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특히 업비트를 이용할 경우의 입출금 및 세금 주의사항을 알아보고, 바나코인 특징과 전문가의 바나코인 전망까지! 투자 전 필수 체크하세요.
바나코인 업비트 상장과 현재 시세
바나코인(VANA)이 드디어 2024년 12월 17일 오전 10시에 업비트에 상장 되었습니다. 시세는 상장 시작가는 약 4만 원대였지만, 현재 2025년 1월 2일 기준 절반 가까이 떨어진 25,000원대에 거래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건 일반적인 가상화폐 상장 후 흐름입니다. 그럼, 바나코인 주요 정보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바나코인 정보
- 총 발행 한도: 1억 2천만 VANA
- 현재 유통량: 30,084,000 VANA
- 시가총액: 약 1.11조 원
- 토큰 분배:
- 커뮤니티: 44%
- 생태계: 22.9%
- 팀: 18.8%
- 투자자: 14.3%
현재 코인마켓캡 기준 209위에 랭크
바나코인 상장 거래소
바나 코인 상장 거래소는 여러개가 있지만, 거래량 순위로 봤을 때, 바이비트, 업비트, 바이낸스 순입니다.
- 업비트 (전체 거래량의 18.7%, 원화 거래 가능)
- 바이낸스 (전체 거래량의 15.55%, USDT, BTC 등 코인 거래)
- 바이비트 (전체 거래량의 34.68%, 코인 거래 가능)
그리고 실질적으로 국내에서 원화로 거래 할 수 있는 거래소는 오로지 업비트 뿐입니다. 물론 국내에서 바이낸스나 바이비트 등을 가입하고 이용할 수 있지만, 원화 결제가 안 되기 때문에 불편하죠.
바이낸스나 바이비트에서 바나코인을 사려면, USDT(테더)나 BTC(비트코인), XRP(리플), ETH(이더리움)들로 지불해야 됩니다.
즉, 업비트에서 원화로 코인을 사서 바이낸스 지갑으로 보낸 후에 그 코인으로 바나코인을 사는 겁니다.
바나코인 특징: AI와 데이터 경제
바나코인 특징은 AI와 데이터 경제입니다. AI만 들어가면 다 좋은건줄 아는 분들이 있는데, AI 들먹이는 사기코인도 많습니다.
바나 코인은 실생활에서 쓸모가 있고 핵심은 두 가지 입니다.
- 데이터 DAO
바나코인은 탈중앙화 데이터 네트워크를 통해 사용자가 데이터를 제공하고 보상을 받는 구조를 구축했습니다. 쉽게 말해, 데이터를 거래하고 대가를 받을 수 있는 플랫폼인거죠.
이는 AI 개발자와 사용자 모두에게 윈윈하는 구조입니다. 갈수록 개인 데이터가 중요해지고 있기 때문에 가치가 있습니다. - 스테이킹 보상
바나코인을 스테이킹하면 추가 수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스테이킹이란, 마치 은행에 예금을 맡기고 이자를 받는 것과 유사한 방식입니다.
즉, 바나코인을 스테이킹 지원하는 거래소에 맡겨서 추가 수익을 얻을 수 있는겁니다.
바나코인 업비트 이용 시 주의사항
사실 코인 입출금은 간단한데, 몇 가지 주의사항만 알면 되는데, 3가지만 기억하세요.
첫번째는 트래블룰 적용
업비트가 지원하는 거래소와 거래해야 한다는겁니다.
일반적인 거래소는 모두 트래블룰이 적용되어 있어서 입출금이 가능합니다. 아니면 입출금시 오류가 날 수 있습니다. 입금만 가능한 몇 개의 거래소가 있으니, 꼭 어디서 보냈는지 확인하는게 중요합니다.
두번째는 국세청 신고 주의
하루 거래 금액이 일정 기준을 넘으면 금융정보분석원(FIU)에서 국세청에 보고될 수 있습니다.
고액 거래나 반복적 소액 거래는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근데 이게 좀 복불복인게 일정 기준 금액이라는 것이 정해진 게 없어요.
세번째는 가족 간 거래 시 증여세
가족끼리 코인을 주고받는 것도 증여로 오해받을 수 있다는 겁니다. 이런 경우 차용증 등을 꼭 준비하면 됩니다.
바나코인 전망은?
바나코인은 데이터 경제와 AI 혁신이라는 분명한 목표를 가진 프로젝트 입니다. 하지만 코인 시장은 늘 변동성이 크기에 그 누구도 미래를 알 순 없습니다.
특히 지금은 상장한 지 얼마 안됐기 때문에 반등 후 하락이 큰데요. 데이터 가치와 AI의 발전이 전망 되는 가운데, 바나코인 전망도 밝은 편입니다.
암호 화폐 전문 매체인 CoinEdition의 가격 전망을 보면 2025년은 50달러 안팎을 예상하며, 이후 쭉 떨어졌다가 비트코인의 반감기인 2028년부터 상승 곡선을 이룰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바나코인은 어떤 사람에게 적합한가?
바나코인은 AI와 데이터 경제라는 성장 가능성이 높은 시장을 겨냥하고 있습니다.
특히 장기적으로 데이터를 활용한 보상 시스템이나 스테이킹 모델에 관심 있는 투자자라면 한 번쯤 고려해 볼 만한 암호화폐입니다.
하지만 암호화폐 시장 특유의 높은 변동성과 법적 규제를 항상 염두에 두고 신중해야 합니다.
관련 링크
이상, 바나코인 업비트 상장과 주요 거래소, 시세 전망·세금 체크리스트를 다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