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청소기 사이드 브러쉬 고장 해결 교체 방법

로봇 청소기 고장 원인은 대부분은 이물질 때문입니다. 저는 로봇 청소기 사이드 브러쉬 고장 때문에 AS를 받았는데요. 알고보니 별거 아니였습니다. 사이드 브러쉬가 제대로 돌아가지 않는다면 이물질 청소나 브러쉬 교체만으로 해결이 됩니다.


로봇 청소기 사이드 브러쉬 고장 증상

청소기 앞쪽에 위치한 사이드 브러쉬는 왼쪽과 오른쪽 1세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만약 사이드 브러쉬가 움직이지 않거나 뻑뻑하게 돌아가고 소음이 심하다면 AS 센터에 보내기 전에 2가지를 먼저 체크해보세요. 첫 번째는 사이드 브러쉬 와 로봇 청소기 본체 사이에 이물질이 껴있는지와 두 번째는 사이드 브러쉬가 깨지거나 마모된 경우입니다. 각각의 해결 방법을 알려 드릴게요. 간단합니다.


사이드 브러쉬 이물질이 낀 경우

로봇 청소기의 사이드 브러쉬에 이물질이 꼈는지 확인하려면, 먼저 로봇 청소기 전원을 끄고, 안에 있는 먼지 통을 제거 한 후에 로봇 청소기를 뒤집어 줍니다. 그리고 십자드라이버로 고장 난 사이드 브러쉬의 나사를 풀고 본체와 완전히 분리합니다. 나사를 푸는 방향은 반시계 방향입니다.

로봇 청소기 사이드 브러쉬 고장으로 청소기 본체와 브러쉬 사이에 머리카락이 낀 것을 손으로 제거하고 있다.

위의 사진처럼 사이드 브러쉬 와 본체 사이에 머리카락과 먼지가 돌돌 말려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굳이 고장 나지 않았더라도 이 곳을 청소해 줘야 합니다.


사이드 브러쉬 교체가 필요한 경우

사이드 브러쉬 자체가 파손된 경우엔 새로 구입해 교체해야 합니다. 사이드 브러쉬를 본체와 분리 후 안을 자세히 보면, 고무가 깨져 있거나 금이 간 경우가 있습니다. 저도 그래서 두 번이나 교체했었고요. 근데 청소도 했고 사이드 브러쉬도 멀쩡한 것 같고, 어느 쪽 사이드 브러쉬가 고장인지 알 수 없다면,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로봇 청소기 사이드 브러쉬 작동 확인법

로봇 청소기를 뒤집은 상태에서 사이드 브러쉬를 손으로 천천히 힘을 줘서 돌려 보면 그 회전으로 인해 중앙에 있는 메인 브러쉬가 돌아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정상이지만 사이드 브러시를 돌리는데 헛돌아가거나 아예 돌아가지 않는다면 그 브러쉬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교체하면 됩니다.


로봇 청소기 사이드 브러쉬 교체 방법

기존 사이드 브러쉬를 제거 후 이물질이 있다면 청소하고, 새로운 사이드 브러쉬를 끼우고 나사를 시계 방향으로 돌려 고정합니다. 고정 후 위의 방법으로 사이드 브러쉬가 제대로 작동 하는지 확인합니다. 사이드 브러쉬는 소모품이기 때문에 미리 여러 개 구입해 두는 게 좋습니다. 특히 구형 로봇 청소기는 단종 될 수 있으니까요.

LG 전자 서비스 센처 찾기

삼성 전자 서비스 센터 찾기

저는 LG 로봇 청소기를 10년 가까이 사용하고 있는데 LG 전자 서비스 센터에 전화해서 재고 확인 후 가서 직접 구입했습니다. 사이드 브러쉬 금액은 왼쪽, 오른쪽 2개 1세트가 5000원입니다. 사실 사이드 브러쉬는 정품 아니어도 청소기 모델에 따라 호환되는 제품들이 인터넷에서 팔고 있으니, 그것을 구입해도 되고요.


이 글은 로봇 청소기 고장 증상 중에서도 사이드 브러쉬 고장인 경우입니다. 하지만 다른 이유로 제대로 작동 안 할 수도 있는데요. 그 경우에도 대부분은 센서 청소를 해주거나 이물질을 제거해 주면 대부분 해소가 되고 아니면 소모품이 마모되어 교체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로봇 청소기 고장이 잦다고 하지만 사실 청소만 잘해주면 10년은 거뜬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AS 받으면 보통 33,000원이 기본이니 고객센터에 보내기 전에 셀프 진단을 해보시길 권하며 이 글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