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블루베리가 좋지만, 냉동 블루베리를 샀다면 올바른 방법으로 먹어야 합니다. 이 글에서 올바르게 냉동 블루베리 먹는 법, 세척 방법과 효능, 부작용을 알아보고 블루베리와 같이 먹으면 안 되는 음식과 생블루베리 차이, 보관법까지 핵심만 정리해 드릴게요.
냉동 블루베리 먹는 법
먼저 냉동 블루베리는 포장 일자가 1년 이내인 제품으로 고르고 반드시 씻어서 먹어야 한다. 제품 뒷면에 보면 식품 유형이 과. 채 가공식품으로 되어 있다면 세척이 된 제품이므로 그냥 먹어도 되지만, 아니라면 세척을 해야 한다. 별도의 해동은 필요하지 않다. 오히려 상온 해동 과정에서 멀었던 세균이 천천히 증식하게 되므로 냉동실에서 꺼내 식초나 굵은소금을 넣은 물에 잠시 담갔다가 흐르는 물에 헹궈서 먹는다.
블루베리와 먹으면 안 되는 음식
블루베리는 우유와 절대 같이 먹으면 안 된다. 하지만 우유가 발효된 요거트는 함께 먹으면 흡수율을 높이기 때문에 블루베리 스무디를 만들어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냉동 블루베리 영양소와 생블루베리 차이
많은 과학자이 노화를 더디게 하고 혈당을 높이지 않는 최고의 과일로 베리류를 뽑는다. 안토시아닌 성분이 높기 때문인데 몸뿐만 아니라 뇌의 노화도 늦춰 치매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하지만 가격과 편의성 면에서 냉동 블루베리를 선택하게 되는데 과연 냉동 블루베리 영양소는 그대로일까? 다행히 블루베리는 냉동해도 거의 동일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다. 하지만 냉동 블루베리는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냉동 블루베리 부작용
냉동 블루베리 부작용으로 A형 간염을 꼽는다. 실제로 간염 사례들이 나왔는데 블루베리 자체 문제가 아니라, 유통 과정에서 일부 해동이 되거나 집에서 보관을 잘못해서 세균이 증식된 경우다. 사실 택배로 냉동 제품을 받아보면 살짝 해동된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래서 냉동식품은 마트에서 직접 구입하는 것이 좋고 해동이 되었다면 다시 냉동해서는 안 된다.
이런 부분이 번거롭다면 블루베리 분말을 구입하는 것도 방법이다. 실제로 블루베리 실험을 할 때 사용하는 것도 블루베리 분말인데 영양소도 거의 보존되니까 말이다.
블루베리 칼로리 하루 권장량
생블루베리 칼로리는 100g당 57kcal, 냉동 블루베리는 47kcal로 비슷하다. 그래서 하루에 20~30알 정도 섭취하면 되는데 너무 많이 먹으면 소화 문제나 비정상적인 혈당 감소나 출혈이 증가할 수 있으니, 적정량을 먹어야 한다.
냉동 블루베리 보관 방법
마지막으로 냉동 블루베리 보관하는 방법을 알려 드리며 이 글을 마칩니다. 영하 18° 이하의 냉동실에 밀폐 용기나 지퍼백에 넣어서 보관하고 최대한 빨리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인터넷에선 2~3년 동안 냉동 보관이 가능하다고 하지만 각자의 냉동고 상태도 다르고 밀폐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보수적으로 생각하는 게 좋죠.
이상 냉동 블루베리 먹는 법과 세척 방법, 블루베리 효능과 부작용, 하루 권장량과 냉동보관 방법까지 모두 알려 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