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 동행 카드란 일정 금액만 내고 서울시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정기권인데요. 자신에게 이득이 되는지 꼼꼼히 따져 봐야 해요. 제가 기후 동행 카드 대상과 가격, 신청 방법, 사용 방법 그리고 경기도 광역버스 사용 여부를 알려 드릴게요.
기후 동행 카드 대상과 가격
1월 23일부터 기후 동행 카드 판매가 시작되었지만, 실제 사용은 1월 27일 첫 차부터 가능해요. 기후 동행 카드는 서울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니, 집이나 직장이 서울인 사람들이 대상입니다. 선불형 카드로 먼저 62,000원을 결제하면 한 달 동안 서울의 대중교통(버스, 지하철, 마을버스, 심야 버스)을 무제한으로 탈 수 있고 환승도 무제한이에요. 3000원을 더 내면 따릉이까지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고요.
기후 동행 카드 경기도 광역 버스
경기도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사람들의 교통 부담이 크기 때문에 경기도 광역 버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지 궁금한 분들이 많을 텐데요. 아쉽게도 기후 동행 카드는 서울에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지하철도 지하철 노선에 나온 모든 곳이 해당하는 게 아니라 서울에 속한 역만 가능합니다. 신분당선과 공항버스도 해당 사항이 없고요. 서울에서 탔더라도 내릴 때 경기도라면 카드 태그 자체가 안되고 별도의 요금을 징수해야 합니다.
기후 동행 카드 경기도 버스
다만 서울시 면허를 가진 초록, 파란 버스라면 서울 외 지역에서 승하차를 하더라도 기후 동행 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서울시내에서 경기도로 가는 초록 버스나 파란 버스를 탔을 때 해당 버스 면허가 서울시 면허라면 사용할 수 있고 아니면 사용할 수 없는데요. 해당 버스가 서울시 면허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네이버 지도나 카카오맵에서 해당 버스 번호를 입력하면 어느 지역 면허인지 나옵니다.
평소 자신이 타고 다니는 버스 번호를 검색해보세요.
기후 동행 카드 이득인지 확인 하기
아마 기후 동행 카드를 구매하는 게 이득인지 궁금할 텐데요. 하루에 출퇴근 2번 지하철을 타는 사람이라면 한 달에 45번은 타야 본전이고요. 시내버스로 출퇴근해서 하루에 2번 탄다면 21일 타면 본전, 22일 이상 타야 이득입니다. 평균적으로 직장인들이 한 달에 20일 출근을 하기 때문에 서울 시내에서 많이 이동하는 사람이라면 이득이지만 그렇지 않다면 본전을 뽑기도 힘들 수 있습니다.
기후 동행 카드 신청 판매처
기후 동행 카드 신청 방법은 두 가지인데요. 스마트폰에서 티머니 앱을 다운로드받아서 사용하는 모바일 카드와 지하철 역사에서 구입하는 실물 카드입니다. 모바일 카드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만 가능하기 때문에 아이폰 사용자는 실물 카드를 구입해야 합니다. 실물 카드 판매처는 지하철 1호선에서 8호선은 지하철 역사 내 고객 안전실에서 구입할 수 있는데 현금만 가능하고 가격은 3000원입니다. 지하철 9호선은 역사 내 편의점에서도 구입할 수 있고요.
기후 동행 카드 사용 방법
기후 동행 카드 사용 방법은 기존에 교통카드와 동일합니다. 모바일 카드 또는 실물 카드를 대중교통 승하차할 때 기계에 태그 하면 되는데요. 하차할 때 2회 이상 태그 안 하면 직전 승차 시간 기준으로 24시간 동안 카드가 정지되니 하차 태그에 신경 쓰세요.
기후 동행 카드 충전
기후 동행 카드는 한 달 단위로 선불 충전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한 달이 지나면 다시 충전해야 합니다. 모바일 카드 사용자는 티머니 앱에서 가능하지만 실물 카드 사용자는 지하철 역사 승차권 발급기에 현금을 넣고 충전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기후 동행 카드 현금 영수증
기후 동행 카드는 현금 영수증 신청이 가능한데, 홈택스에 등록해 놓으면 편합니다. 방법은 홈택스에 들어가서 현금 영수증 메뉴 안에 있는 소비자 발급 수단에 등록하면 됩니다. 홈택스 현금영수증 페이지 링크 아래에 걸어두었습니다.
https://www.hometax.go.kr/websquare/websquare_cdn.html?w2xPath=/ui/pp/index_pp.xml
글을 마치며
기후 동행 카드가 이득인지는 자신의 평균 교통비를 계산해 봐야 알 수 있어요. 그리고 집이 경기도인데 초록이나 파란 버스를 타고 다닌다면 서울시 면허 버스를 타고 다니는지와 얼마나 서울 내에서 이동하는지 따져 보아야 하고요. 아쉬운 점도 많고 번거로운 부분도 많은 것 같은데 앞으로 더 혜택을 넓힌다고 하니 기대해 보아야겠죠? 이상 기후 동행 카드 대상, 신청 방법, 사용 방법과 충전 방법 그리고 판매처에서 구매하고 현금 영수증 발행까지 총정리 해드렸습니다.